2세대부터 모조리 전기차로 출시된다던 마칸 EV의 리뷰입니다. 국내에도 곧 들어올 예정인데요. 구매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만한 글이 되겠네요.

2024 포르쉐 마칸 EV turbo 리뷰

2024년형 포르쉐 마칸 EV 터보는 애틀랜타 모터스포츠 파크에서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차량은 가솔린 모델과 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보여주며, 트랙 주행에 적합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게는 5,393파운드(약 2,446kg)로, 기존의 최상위 가솔린 모델인 GTS보다 약 1,000파운드 더 무겁습니다. 마칸 EV 터보는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급격한 코너와 빠른 좌회전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전기차 플랫폼 : PPE
마칸 EV는 폭스바겐 그룹의 새로운 프리미엄 플랫폼 전기(PP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플랫폼은 95kwh의 사용 가능한 용량을 갖춘 100kwh 배터리 팩과 전기 모터를 포함하고 있숩니다.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성능 최적화를 위해 플랫폼 개발에 처음부터 참여하였습니다. 무게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의 무게로 인해 상당히 무겁지만, 성능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핸들링 및 서스펜션 기술
마칸 EV는 핸들링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사양으로는 4-코너 에어 서스펜션, 어댑티브 댐퍼, 전자 제어식 잠금식 리어 디퍼렌셜이 포함 된다고 하네요.

두 개의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륜 스티어링 옵션은 저속에서 뒷바퀴를 최대 5도까지 회전시켜 안정성을 높입니다.
무게가 미치는 스티어링의 영향
무게는 트랙 주행 시 방향 전환에 영향을 줍니다. 가솔린 모델에서 느낄 수 있는 점진적인 기울기와는 달리, 마칸 EV는 세팅이 되어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스티어링 비율은 14.2:1로, 무게 이동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듭니다. 전기식 어시스트가 있어 괜찮은 느낌을 주지만, 911 모델만큼의 성능은 아닙니다.
타이어 성능과 문제점

타이어는 Pirelli P 제로 코르사 여름용 성능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성능을 극대화했습니다.
피렐리 P 제로 코르사 타이어는 6~7번의 5랩 세션 동안 좋은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타이어는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마모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차량이 충전 중일 때는 기포가 발생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현대 아이오닉 5 N에서도 발생했으며, 전기차의 무게로 인한 문제인지, 타이어 자체의 문제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전기차의 브레이크 성능

브레이크와 냉각 성능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 브레이크는 크고, 뒷 브레이크는 싱글 피스톤 캘리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칸의 모터는 최대 0.5 G 미만의 회생 제동력을 제공하며, 브레이크는 과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제동력을 유지합니다. 냉각 시스템은 트랙 세션 사이에 장시간 휴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배터리 소모는 약 9%에 불과합니다.
마칸 EV 터보의 파워

마칸 EV 터보는 가솔린 모델에 비해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각 차축에 장착된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는 576마력과 811lb-ft의 토크를 발휘합니다. 런치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최대 630마력과 833lb-ft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0-60마일 스프린트는 3.1초로, 가솔린 포르쉐 마칸 GTS 모델보다 빠른 기록입니다.
사운드 옵션과 비교
마칸 EV 터보의 사운드는 유일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운전자는 무소음 또는 포르쉐 일렉트릭 스포츠 사운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사운드는 전기차에 적합하지만, 트윈 터보 V6의 소리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포르쉐 플랫 6의 음색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 MotorAuthority
상당히 매력적이 전기차입니다. 디자인만 봐도 바로 매력에 빠져버릴 만큼 차체의 크기와 디자인이 잘 어울리죠. 타이칸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기대가 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오닉 5N과 비교 체험 글이나 영상을 접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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