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테슬라 사이버 트럭 리뷰(ft. Topgear)
국내에 딱 2대 들어온 테슬라 사이버트럭을 GD가 한 대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항에서 보여줬었는데요. 한번즘은 타보고 싶은 이 사이버트럭의 리뷰를 적어보겠습니다. 오른쪽 핸들 위주의 영국에서 굳이 왼쪽 핸들 차를 운전하기 위해 텍사스에서 리뷰를 했네요.
2025 테슬라 사이버트럭 리뷰
가는 곳마다 대중과 언론의 주목을 받는 이 차는 차량이라기보다는 A급 유명인사에 가깝습니다. 모든 움직임이 기록되고, 모든 정보가 씹히고 부풀려지고, 모든 인용문이 전혀 말이 되지 않을 때까지 왜곡되고 재해석됩니다.
모든 언급이 클릭 수를 급증시키고 모든 사진이 분노와 흥분으로 소셜 미디어를 떠들썩하게 만들기 때문에 스스로 연료를 공급하는 광란의 도가니입니다.
2019년 사이버트럭 콘셉트가 공개된 순간부터 2021년에 생산을 시작하고 시작 가격을 4만 달러로 책정하겠다는 엘론 머스크의 약속과 함께 사이버트럭은 수십억 명의 탄성을 자아냈으며, 이는 매우 대중적인 문제에서 또 다른 문제로 번졌습니다.
디자인 디렉터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이 무대에서 금속 공으로 '깨지지 않는' 유리창을 부수는 장면은 앞으로 일어날 일의 예고편에 불과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지연, 방음과 브레이크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엔지니어링 보고서 유출, 이제는 유명한 엘론이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매우 저렴한 레고와 음료수 캔으로 만들 수 있다면 우리도 할 수 있다”며 사이버트럭을 10마이크론 미만의 정확도로 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 후 럭비공처럼 패널 틈새가 있는 프로토타입이 공공 도로에서 굴러다니고 있었죠.
마지막으로 “우리는 사이버트럭으로 스스로 무덤을 팠다”는 엘론의 인정이 있었는데, 아마도 2025년까지는 기가 텍사스에서 연간 20만 대 이상의 트럭을 완전히 생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정말 진짜인가요?
2023년 11월 말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되며,
저희가 시승한 845마력 '사이버비스트' 트라이모터 버전은 주행거리 320마일에 99,990달러, 600마력, 340마일 주행거리, 0-60mph 3.9초의 79,990달러의 AWD 듀얼 모터 버전이 있습니다. 2025년에는 250마일 주행거리와 6.5초의 0-60mph를 자랑하는 RWD 전용 싱글 모터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테인리스 스틸만 있으면 원하는 색상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단일 모터 트럭의 시작 가격은 60,990달러입니다.
트라이 모터는 리어 액슬에 두 개의 인덕션 모터와 전면에 영구 자석 모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트라이 모터 Model S Plaid는 모두 영구 자석입니다). 0에서 시속 100km까지 2.6초 만에 주파하고, 1/4 마일을 11초 만에 주파할 수 있으며, 무게는 3,100kg, 배터리는 Tesla 사상 최대인 123kWh입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320마일로 Ford F-150 Lightning과 거의 비슷하지만, Tesla는 표준 주행 거리 Model 3의 팩과 같은 플러그 앤 플레이 50kWh 배터리 확장기를 옵션으로 제공하여 침대에 볼트로 고정하고 화물 공간의 1/3을 차지하지만 주행 가능 거리를 440마일(AWD 버전의 경우 470)로 늘릴 수 있습니다.
Tesla 최초로 800V 아키텍처에서 작동하는 파워트레인은 V4 슈퍼차저를 사용할 경우 최대 350kW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Tesla가 자체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왜 이렇게 생겼을까요?
디자인 책임자인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은 “기존 픽업트럭의 포장을 풀기 시작하면서 시장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초창기에는 스튜디오에 잠수함 자동차 로터스 에스프리를 전시했고, 그다음에는 F-117 나이트호크와 카운타치 같은 단순하고 각진 테마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간디니처럼 저희도 모든 것을 바꾸는 극적인 무언가를 하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저해상도로 보이는 트럭의 외골격이라는 단순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그리고 그 사이드 프로젝트로 실물 크기의 클레이 모형을 만들어 엘론에게 보여줬죠.
그랬더니 엘론이 '바로 그거야'라고 말하더군요.”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차량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Lars Moravy는 약간 다른 견해를 보였습니다. “처음 소개되었을 때 모양만 보면 스테인리스 스틸에다 스포츠카처럼 주행하면서도 픽업 트럭의 실용성을 모두 갖춰야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당황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땀을 흘리고 있었죠.”
그래서 총평은?
“주행 방식은...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클립을 장착하면 놀라울 정도로 단단하고 침착하며 무례할 정도로 빠릅니다.” 몇 년 전 사이버트럭을 구입하기 위해 100달러의 보증금을 낸 수백만 명의 사람들 중 한 명이신가요? 그 당시 사이버트럭이 마음에 들었고 가격 인상을 감당할 수 있었다면 지금도 여전히 마음에 드실 것입니다.
테슬라는 약속보다 훨씬 늦기는 했지만, 2019년에 처음 보았던 공상 과학 판타지 콘셉트 트럭을 거의 변경되지 않은 형태로 생산에 투입하는 희귀한 일을 해냈습니다.
특히 저속에서 과도한 가변 비율 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행 방식은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클립을 장착하면 놀라울 정도로 단단하고 침착하며 무례할 정도로 빠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외골격 아래에는 견인 능력, 토크, 공간, 다용도성, 견고성 등 픽업트럭 오너들이 원하는 모든 지표를 충족합니다.
뒷면에 부착할 수 있는 풍선 텐트, 눈부시게 밝은 루프 장착형 라이트바, 123kWh로 충분하지 않을 때를 대비한 추가 50kWh 주행거리 연장 배터리 팩이 포함된 액세서리 카탈로그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이틀 동안의 취재 과정에서 대중의 반응은 부정부터 경외감까지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LA의 부유한 해변 교외에 있었습니다. 픽업트럭이 종교처럼 여겨지고 기능이 항상 형식보다 우선시되는 미국의 한복판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70년대에 카운타치가 세상을 뒤흔들고 리셋 버튼을 눌렀던 것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은 충격을 주기 위해 탄생했지만, 간디니의 웨지 걸작보다 더 큰 충격을 준 것은 슈퍼카가 아니라 가장 실용적인 장르의 차량을 카운타흐의 순간을 위해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세상에서 가장 이국적으로 보이는 양산차는 픽업트럭입니다.
출처:Topgear 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