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3세대 ( 기술, 안전 그리고 성능)
본문 바로가기
Car 지식/For Genesis

제네시스 G80 3세대 ( 기술, 안전 그리고 성능)

by 분당미래소년 2020. 4. 8.
반응형

 

 

 

저번에 디자인을 한번 다뤄봤고요!

제네시스에 어떤 기술이 들어가 있는지! 안전과 성능은 얼마나 대단한지!! 

포스팅해볼게요!

다른 차에도 있던 기능들은 스킵하며 얘기해볼게요! 지극히 제 주관적이라는..😂😂

하지만, 기술이나 성능에 대해 이건 꼭 필요하다! 획기적이다 하는것들은 다룰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 개발본부 사장으로 있는 '알버트 비어만'이 기술에대해 설명하는데요!

BMW에서 고성능차 개발 총괄 책임자로 있던 기술자였죠!

 

디자인 편에서 시트에 대해 얘기하던걸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술

기술은 늘 진보를 하죠! 제네시스 G80 3세대에서는 다른 외제차에 있던 것들도 많았기에, 이건 제네시스만의 기술력이 아닌가 생각하며 뽑아와 봤습니다!

 

운전석의 시트는 '에르고 모션 시트'라고 소개하는데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었고, 시트 안에 있는 7개의 공기주머니가 있어 최적의 착좌감을 주고, 장시간 운행 시 피로를 덜어주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튜버들이 시트에 대해 얘기해줄 때, 정말 몸에 촥~ 감기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네요! 독일차에 맞먹는 시트라고 그렇게 칭찬을 많이 하는 시트입니다. 

 

그리고 프리 액티브 세이프티 시트(PSS)는 제네시스가 국내 최초로 적용한 기술로써 급제동이나 급커브 예상 시, 그리고 충돌 시에 보조석 좌석 등받이를 앞으로 당겨 안전한 자세로 조정시켜주는 기능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저는 이 비슷한 시스템을 벤츠 S클래스에서 느껴보긴 했어요! 7년 전쯤이긴 했는데, 차가 우회전을 하는데 등 뒤에서 손바닥 같은 게 나와서 제 등을 받쳐준다는 느낌? 정말 신기했거든요! 그 벤츠 S클래스도 사고 시에 이렇게 작동하는지 궁금하지만! G80에도 들어가 있었네요!

 

12.3인치의 3D 클러스터(계기판)는 디자인 편에서 한번 다뤘던 거라 사진은 생략하지만, 이 또한 운전자의 시야를 주시하며 언제든 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다른 외제차와 달리 진보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겠죠? 

사실 핸들에 가려 계기판이나 정보를 볼 수 없던 적이 있긴 했어요! 

 

해가 지날수록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는 한국의 공기질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G80 3세대는 고급 외제차(벤츠, BMW)처럼 에어컨 필터가 2개가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조수석 앞자리! 는 당연히 있고요! 외부 쪽에 엔진룸 오른편에 하나 더 있습니다. G80의 공조 기능! 이건 영상으로 보시죠!! 더불어 차 안의 공기가 안 좋아지면 자동으로 공기청정시스템이 발동되어 깨끗한 공기를 유지시켜준다네요! 움직이는 공기청정기?? 😁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는스마트키의 버튼으로 전진, 후진을 할 수 있으며, 평행주차와 직각주차도 스스로 해내는 능력이 정말 신기합니다. 물론 독일차에서도 이런 기능은 다 나온 거지만^^ 왼쪽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켤 때도, 계기판에서 사각지대를 카메라로 클러스터에서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건 G90에서도 탑재된 시스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불안한 주차 할 때, 내려서 도와주는 조력자 같은 역할을 제가 하는 것 같네요!

"내가 내려서 뒤좀 봐줄게!" 하는 것처럼😁

 

G80에 탑재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또한 이목을 끄는데요! 크루즈 컨트롤이 무엇인지는 일반 사람들도 잘 알 겁니다. 이제는 크루즈 컨트롤이 모든 차에 탑재될 정도이니까요! 14.5인치에 나오는 내비게이션을 통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은 앞차와의 간격과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조절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향지시등을 켜기만 하면, 알아서 차선 변경을 한다는 거죠.. 믿기지가 않네요;; 운전자의 뇌를 들어갔다 왔듯, 자연스럽게 차선 변경과 속도조절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한다는 것이..😁 내가 사이드미러로 직접 확인하고, 차선 변경을 할 필요가 없다는 건가요;; 참 신기하네요😃

 

출처 : 제네시스

 

이 외에도, 자율주행 시스템은 테슬라를 뛰어넘었다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성능에 따라서 레벨이 나뉜다고 하는데요! 테슬라는 거의 최상급의 자율주행을 시행할 수 있어, 차 안에서 잠도 자고 책도 본다는 운전자들이 있다는 해외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하죠! 실제로도 사고가 일어나 불상사를 일으키는 뉴스도 많이 나왔었고요! 근데 제네시스의 자율주행이 테슬라를 뛰어넘었다는 건 그만큼 안전하고 인식을 잘한다는 거겠죠? 밑에 '안전'파트에서 나오겠지만, 후측방 전측방에 물체를 세세하게 감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G80의 다이얼기어 앞에 있는 컨트롤러! 앞에 모니터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쓸수있고, 한손가락과 두손가락으로 슬라이드 할때, 변경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2. 안전

안전에서 소개하던 것 중에 가장 맘에 드는 것들만 뽑아왔습니다!

 

주행 중에 앞에 차와의 간격에 대비해 급 브레이크를 밟는다던지, 사이드미러에 옆 차선의 차와의 간격을 알려준다던지, 서행할 때 차와의 간격에 따라 경고음이 달라진다던지! 이런 것들은 다른 현대기아차나 외제차에서도 많이 봤을 건데요!

 

밑에 영상처럼 저런 식으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엄청 많을 거예요! 분명 사이드미러로 확인했는데, 속도 내며 양보 안 해주는 차 때문에 잠깐 사이에 일어나는 사고!! 저는 실제로도 겪어본바 있고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가 지켜줍니다. 이건 정말 필요한 기능인 거 같네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는 단순히 브레이크를 밟아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밑에 영상처럼 강제로 핸들을 꺾어 그 자리를 피해 간다는 건데요! G90에도 이 기능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 센서가 감지하는 거리가 얼마인지, 의심이 되긴 하네요. 실제 저의 지인은 운전자분이 자연스럽게 피할 수도 있었는데, 갑자기 꺾는 바람에 자신이 휘청거렸다고도 말을 하더라고요! 암튼 이 기능도 필수이긴 합니다. 사고를 내는 것보단 안 내는 것이 방어운전의 기본이니까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실제로 사고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에어백!! 무려 10개나 탑재되어있습니다. 문 옆에서도 에어백이 등장!! 

가운데에 에어백 보이시죠? 측면 충돌 시 운전자와 조수석에 탑승자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게 해주는 역할이네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제 아무리 안전장치가 있다고 한들!! 사고가 안 나는 게 제일 좋겠죠! 안전사고는 부주의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운전자와 상대방이 긴장만 하고 있으면 사고 날 확률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럼 정말 우리가 제네시스 G80을 타면서 알고 싶어 하고 궁금해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3. 성능

G80의 엔진은 가솔린 2.5 터보, 3.5 터보 그리고 디젤 2.2 세 가지로 출시가 되었고요!

각 엔진마다 마력은 304마력, 380마력, 210마력으로 출력을 냅니다. 그리고 가솔린 엔진에는 듀얼 인젝션 방식으로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GDi가 궁금해?'에서 다뤘던 출력방식이 들어가 있습니다.

https://bundangboy.tistory.com/21

GDi가 궁금해?

자동차 후미 부분에 GDI라고 써져 있는 차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GDI는 Gasoline Direct Injection의 줄임말인데요. 가솔린을 내연기관에 직접 분사하는 엔진입니다. 딱 이렇게 말하면, 무슨 느낌인지 모르시죠..

bundangboy.tistory.com

rpm에선 mpi방식, rpm에선 GDi방식으로 운행되며, 중저속 일 땐 같이 작용하는 방식으로 설명드렸는데요! 이 엔진이 제네시스에도 들어가게 되네요! 오른쪽에 mpi방식과 중앙에 GDi방식이 들어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연료 분사하는방식!!이 다르다는건 다아시죠?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그리고 회전식 진동 흡수장치(CPA) 토크 컨버터와 수냉식 인터쿨러를 적용하며, CPA는 엔진이 회전할 때 반대 진동을 주어 정숙성과 연비를 개선할 수 있게 해 준다네요! 수냉식 인터쿨러도 터보차저의 응답성을 더 높여 줄 수 있다고 하고요!

 

차체도 19% 정도 알루미늄으로써 경량화를 했고요! 

115kg이나 줄여주었다네요! 홈페이지에는 125kg이라고 나와있어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그리고 그 무엇보다 차를 타고 다니며 가장 신경 쓰이는 연비!! 정말 궁금하죠?

일단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있는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2.5 터보 = 10.8km/L

3.5 터보 = 9.2km/L

2.2 디젤 = 14.6km/L 

로 발표가 되어있습니다! 대형 후륜 세단인데! 엄청나죠? 물론 2WD기준 이긴 하지만!!😁

당연히 AWD는 다르겠죠??

 

아무런 옵션 없이 5천 중반으로 시작하여! 풀옵션을 하면 8천까지 한다는 G80 3세대!

자동차 역사의 어떤 획을 그을지! 기대가 되긴 합니다!

 

끝으로!! 알버트 비어만 이 한 이 한마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그리고 G80의 역사는 다시 쓰이고 있죠! 

저는 G80의 빙산의 일각이 아니라, 제네시스의 빙산의 일각이라고 들리네요!

2021년까지 GV70, G70의 라인업을 완성해 놓을 거라는 제네시스의 포부가 느껴지는 말 같습니다!

정말 기대가 되네요! 물론 외국의 기술자의 힘을 빌려 만들어놓은 브랜드이지만! 국산차와 해외차의 합작품으로써 더 발전을 해 나가게 되길!! 

 

사실 'car지식' 카테고리 안에' For Genesis' 카테고리를 만들어봤는데요! V6, V8, V12의 엔진에 대해서 설명하려다가 제네시스의 평가나 정보만 찾아보는 저를 보고! 포스팅해보게 되었습니다! 네!! 맞아요. 저 제네시스 팬이에요;;🤣🤣

이 글과 더불어 앞에 글도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에 의해 작성된 거예요! 이 정도는 나도 몰랐던 정보이네!! 하면서!!

 

그래서 제네시스의 대한 정보는 이 카테고리 안에 넣어보려고 합니다! 많이 찾아주세요!!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반응형

댓글